요즘 미국채권이 인기라고 합니다. 미국 채권 종류를 정리하고 인기 있는 장기채 삼총사 TLT, TMF, TLTW를 살펴보겠습니다. TLT, TMF, TLTW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시장 금리, 채권 금리 전망에 따라 어떤 미국 장기국채를 살지 추천 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요즘 미국채권이 인기
미국 금리 인상이 거의 정점에 도달했으며 금리가 상승하더라도 0,5% 내외일 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채권이 하락하게 되는데 채권 하락이 거의 바닥이라는 말이 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고금리가 지속되거나 횡보하는 장세를 보일 거라는 전망과 함께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만큼 주식에서 안전자산으로 자산분배를 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원달러 환율이 올라가면서 환율 차원에서 방어가 필요하다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면서 미국 장기채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채권의 종류
채권은 듀레이션 기간에 따라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로 나뉩니다. 미국 채권 단기채의 가장 대표적인 ETF는 SHY입니다. 만기 1~3년물 채권을 모은 것입니다. 미국 채권 중기채의 가장 대표적인 ETF는 IEF입니다. 7~10년물 채권을 모은 것입니다. 미국 채권 장기채의 가장 대표적인 ETF는 TLT입니다. 20년물 이상의 채권을 모은 것입니다.
세 ETF의 변동성을 비교해보면 당연히 장기채인 TLT가 더 높습니다. 주식과의 상관관계도 TLT가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자산배분차원에서 하나의 미국채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TLT를 선택합니다.
장기채 삼총사
TLT
TLT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20년물 이상의 국채를 모은 것입니다.
TMF
그런데 여기에 요즘에는 미국 장기채TLT에서 또다른 선택지가 제시됩니다. “어차피 장기채에 투자할 것, 레버리지를 써보자, 3배 레버리지 어때?” 하는 ETF가 TMF입니다. 만기가 20년 이상인 미국 장기채 편입 자산의 일일 수익률을 3배로 추종하는 20년물 이상 국채 ETF인 셈입니다.
TLTW
또다른 하나는 장기채에 상승폭과 하락폭을 제한하는 커버드콜 옵션을 더한 TLTW입니다. 채권 금리가 당분간 횡보할 것이란 전망에 매매 차익은 조금 포기하고 대신 배당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전략이다.
시장 금리, 채권 금리 전망에 따른 전략
TLT TMF TLTW 차이 비교
TLT TMF 차이
TLT가 위험분산 차원, 자산배분 차원에서 투자하는 채권이라면 TMF는 좀 더 화끈하게 채권 수익을 노리겠다는 것입니다. TLT가 그냥 커피라면 TMF는 TOP…가 아니고 레버리지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방향성이 확실할 때 투자하는 게 레버리지 상품이며 채권 금리 방향성을 상향/하향의 확신을 가지고 전망할 때 유리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횡보장일 때는 큰 수익을 못보거나 쪽박을 차는 상품이 TMF입니다.
수익률 1년 그래프를 보면 진한 파란색이 TLT, 노란색이 TMF입니다. 과연 화려한 TMF…전망에 확신이 있으면 들어가서 저혈압을 고칠 수 있는 즐거운 채권 라이프 되겠습니다.
TLT TLTW 차이
TLT는 현재 기준금리가 고점이거나 고점에 가깝고 횡보가 적으며 빠르게 금리 인하한다고 전망할 경우 유리합니다. 이런 전망이 맞아 떨어진다면 TLT는 금리 차이로 인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교해서 TLTW는 현재 금리를 동결하여 꽤나 긴기간 금리가 횡보하는 장에서 있다가 천천히 금리를 인하한다고 전망때 유리한 상품입니다.
TLTW에서 쓰는 커버드콜 전략이란 옵션 등을 활용하여 상승폭과 하락폭을 알아서 얼마 이상 움직이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전략입니다. 만약 기초자산 가격이 횡보장일 때는 콜옵션 매각분을 분배금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현재 TLT는 배당 수익이 3.57%인데 반해 TLTW는 19.38%나 된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수익률 1년 그래프를 보면 진한 파란색이 TLT, 하늘색이 TLTW입니다. 방향성은 거의 비슷한데 하늘색 TLTW가 확실히 얌전한 느낌입니다.
미국 장기국채 뭐 사지?미국 장기국채 추천
- 금리가 빠른 폭으로 떨어질 것이다, 그런데 크게 배팅하고 싶다. ➡️TMF
- 금리가 빠른 폭으로 떨어질 것이다,정석대로 배팅하고 싶다. ➡️TLT
- 금리가 횡보하다가 서서히 떨어질 것이다. ➡️TLTW
*일본에 상장된 미국국채도 인기인데 그것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핑백: 채권이란? 채권 투자 장점 단점
핑백: 직장인이 50대 전에 8억을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