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파트 분양가가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아파트를 청약할 때 분양 아파트 가격이 적정분양가인지 거품분양가인지 계산하는 시기는 어떻게 정해야할지, 아파트 적정분양가 계산 방법은 무엇인지 정리하였습니다.
적정분양가 계산 시기
청약은 무주택자에게 신축을 시세보다 살 수 있는 기회이자 재테크입니다. 보통 아파트 분양 시점은 아파트 입주보다 빠르면 3년, 늦어도 2년 전에 분양합니다. 3년동안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다면 청약에 당첨된 사람들이 분양가 대비 시세차익을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물가가 많이 오르면서 분양가가 상승하고 집값은 상대적으로 더디게 오르면서 청약이 시세보다 많이 싸지지 않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청약을 받을 때 적정 분양가인지 거품 분양가인지 따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가격에 청약을 받는다면 2년에서 3년이 지난 후에 시세차익이 가능한지 프리미엄이 반영되어 있는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적정분양가 계산 방법
적정분양가 계산 방법1
청약하여 분양받을 아파트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파트의 실거래 가격을 확인합니다. 가장 가까이의 아파트라고 하면 입지가 비슷할텐데 주변에 있는 10년 이내의 아파트 시세와 분양가를 비교해보고 분양가가 높게 책정되었는지 저렴하게 책정되었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최소한 비교하는 주변의 아파트보다는 분양가가 비슷해야하는데 주변 아파트보다 분양가가 높으면 고분양가 아파트입니다. 그렇다면 그만큼 비싸게 주고도 청약을 받은 후 이후에 시세 차익이 남을지 따져서 적정 분양가인지 거품분양가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적정분양가 계산 방법2
가장 최근에 분양한 주변 아파트 분양가를 확인합니다. 가장 최근의 아파트 가격은 청약홈과 호갱노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정분양가 계산 방법3
아파트 평단가를 계산할 때 발코니 확장 가격도 함께 포함해 계산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발코니 확장이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분양가가 낮아보이는 꼼수로 발코니 확장비용을 따로 빼서 비싸게 책정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발코니 확장비용과 분양가를 합쳐서 주변 아파트 분양가와 비교해야 합니다.
✅ 더 읽어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