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배당주 투자>의 추천 배당주입니다. 유명한 맥쿼리인프라, 이리츠코크렙부터 시작해서 은행주, 금융주, 리츠주, 고배당 ETF, 미국배당 ETF까지 추천주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리츠코크렙
배당률 높은 배당주입니다. 최소 8000원 중반까지는 지속해서 보유하라고 추천합니다. 거래량이 적은 것이 단점입니다.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
높은 배당률이 장점입니다. 퇴직연금이나 IRP등에서 개별 종목을 매수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ETF로 투자하는 것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0.75%로 높은 축에 속합니다.
은행주
신한지주, KG금융, 하나금융지주, BNK금융지주, 기업은행
모두 우리나라 은행주이면서 주가자산비율 기준으로 저평가 종목입니다. 고금리상황에서 주가도 오를 수 있다는 잇점이 있습니다.
금융회사
한국금융지주우(한국투자금융지주 우선주), 미래에셋대우2우B
두 주식 모두 우선주 거래량이 아주 적지는 않고 배당은 많이 주는 편입니다. 기업가 정신이 살아있는 회사이다 보니 손실이 날 때는 많이 나는 편이며 예측이 잘 되지 않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메리츠종금증권, 매리츠화재
지속적으로 경쟁사 대비 좋은 성적을 꾸준히 내는 기업입니다. 오너 경영이 아닌 전문경영인이 경영하며 성과주의로 칼같이 인사를 발표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부동산 산업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NH프라임리츠
서울스퀘어, 강남N타워, 삼성물산 서초사옥, 삼성SDS타워 등 핫한 건물이 모두 이 리츠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실률이 높아지는 것을 리스크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
코람코자산신탁의 주유소 리츠를 말합니다. 주유업을 하던 땅을 매입해 부동산 사업을 한다고 합니다. 서울시내에 땅을 매입한다고 해서 마음대로 건물을 올릴수는 없습니다. 이부분이 단점이지만 배당 수익률은 연 4%선이라고 합니다.
삼성물산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키를 쥐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고 배당도 어느 정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공항
한국공항은 한진그룹 계열사로 항공기 급유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승계를 위한 재원마련이 필요한 회장이 한국공항 배당을 늘릴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2우B
고배당주이지만 주가 변동성이 꽤 크며 사이클 산업입니다. 고금리에 취약하며 환율변동성도 탑니다.
한화3우B
화학, 방산, 보험업을 갖고 있는 한화의 우선주입니다.
쌍용양회
쌍용양회는 주인인 사모펀드가 고배당을 원하고 있스빈다.
롯데정밀화학, 효성
지배구조 때문에 고배당을 실시해야하는 주식입니다.
SK텔레콤 KT 강원랜드 제일기획 KT&G 동서
꾸준하고 안정적인 종목들로 나름대로 고배당주이지만 소외주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나로 고배당ETF
코스닥 종목까지 편입했으며 3년 전 대비 최근 12개월 배당이 줄지 않는 기업 중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 40개를 선별한 ETF입니다.
코덱스 배당가치 ETF
코스닥 종목을 포함하며 안정적인 운용사 상품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미국 우선주
JPM/J
JP모건 우선주로 연간 1.1875달러를 배당합니다. 2019년 기준배당수익률 4.61%입니다.
ALL/I
미국 2위 보험지주회사인 올스테이트 우선주로 연간 1.1875달러를 배당합니다. 배당수익률은 연 4.63%입니다.
미국배당 ETF
VYM
미국배당 ETF 중 가장 대표적인 ETF이며 고르게 투자해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DVY
미국배당주 중에서 유틸리티업종의 비중이 높은 ETF입니다.
SCHD
유틸리티, 금융업종의 비중은 작고 필수소배재, 산업재의 비중이 큰 ETF입니다.
SPYD, JDIV, USRT
미국 리츠 관련 고배당 ETF입니다.
PFF
고정배당, 고정 변동배당을 지급하는 미국 내 441개의 우선주에 투자하며 금융업종이 절반 이상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