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환국 작가님의 영상을 보며 코인 투자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매수했다는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957. 암호화폐 매수 타이밍 적기, 처음으로 제 암호화폐 계좌를 공개합니다. 영상 촬영 시점은 2023년 4월 19일이고 코어 새틀라이트 전략을 기반으로 코인을 매수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전략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비트코인 매수 시점
비트코인 기준으로 고점 대비 가격이 70퍼센트 떨어지면 관심을 가진다고 합니다. 이때 매수를 하라는 뜻은 아니며 이후 횡보하다가 최저점 찍은 후 그 상태에서 최저점 가격의 2배 올라갔을 때 마켓으로 들어가는 것이 비트코인 매수 시점이라고 합니다.
2022년 11월 21일 비트코인이 bitfinex 기준으로 15501달러를 찍으며 최저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지금 거의 2배 올랐습니다. 정확히 2배는 31002달러이지만 강환국 작가 본인 피셜로는 욕심에 휩쓸려서 32000달러에 1차 매수를 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추가 매수 시점
강환국 작가님의 계좌 공개 ㅎㄷㄷ 헤이비트와 바이낸스 계좌입니다. 역시 성공한 파이어족 답게 전 자산의 5%정도라고 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자금력이 어마어마합니다.
2차 매수는 헤이비트의 예치금을 끌어와서 원래 계획했던대로 31000 돌파하면 하려고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코인 투자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사서 매수, 보유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알트코인을 열심히 트레이딩 하는 방법이 있는데 강환국 작가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2년 정도 매수, 보유하는 식으로 할 예정입니다. 최저점 대비 2배 오른 때 들어가면 파는 경우가 2년 후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인 투자 주의할 점
매수할 때는 언제 매도할 지도 알아야 합니다. 손절, 익절 폭은 50%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체 투자 가능 자산의 5%만 할 예정이기 때문에 손절 50%가 되더라도 총 자산의 2.5%가 될 것이니 큰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코인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절폭을 10% 이런 식으로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좋은 시나리오 대로 가서 5배, 10배 오른다고 하면 익절 폭을 점진적으로 조절할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억 투자해서 10배 올라 10억까지 간다면 50%손절폭인 5억까지 갔다가 파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5배 번 것은 맞지만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쪽으로 흐르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10억까지 올라간다면 손절폭을 20~30%로 조정하여 7,8억이 되어었을 때 손절하는 방향으로 손절폭을 바꿀 듯합니다.
이제 코인을 샀기 때문에 와인스타인 책(영상 907번)을 다시 읽으면서 손절을 스마트하게 할 기술적인 부분을 고민할 듯합니다.
요약
코인을 산 것은 core-satellite전략의 표본입니다. 자산의 90~95%는 정상적으로 투자하되(core) 나머지 자산으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될 수 있는 10배~100배를 노리는 투자를 core-satellite전략이라고 합니다.
현재 차트를 보니 아직 들어가도 되는 구간일 것 같아서 한 번 전략을 따라해볼까 생각중입니다.